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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r란?

“Maker는 발명가, 공예가, 기술자 등 기존의 제작자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손 쉬워진 기술을 응용해서 폭넓은 만들기를 하는 대중” – 테크숍 공동설립자 마크 해치

창의 계층의 탄생, 메이커 (Maker)

  • Homo Faber에서

    존재하기 위해 도구를
    만들어야 했던 인류
  • 산업혁명을 거쳐

    저임금ㆍ고숙련, 원가절감,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
  • 다가올 제3의 산업혁명

    프로슈머(Prosumer),
    소량생산, 온라인 유통망

인류는 존재하기 위해 직접 도구를 만들기 시작했고 ‘대량생산-대량소비’의 산업혁명을 거치며 정체됐던 창조에 대한 갈망이 증폭되어 DIY (Do It Yourself)라는 문화가 등장했습니다. 단순한 취미 생활로 시작된 DIY는 기술과 ICT 분야의 눈부신 성장에 힘입어 Maker들의 활동 범위를 넓혔으며 제 3의 산업혁명을 열었습니다.

메이커(Maker)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으로서 함께 만드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
* 메이커, 메이커 운동이라는 용어는 2005년 창간된 메이크 매거진을 통해 처음 언급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적으로 통용

메이커에 대한 다양한 정의

만드는 활동은 인간의 본성이라는 관점에서, 제작방식에 관계없이 ‘우리는 모두 만드는 사람’ Dale Dougherty (데일도허티, 메이크미디어 설립자)

다가올 새로운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제품 제작 및 판매의 디지털화를 이끄는 사람, 기업’Chris Anderson (크리스 앤더슨, Makers 저자)

메이커는 어디에나 존재함, ‘물리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초래하는 모든 사람’ David Lang (데이비드 랭, Zero to maker의 저자)

발명가, 공예가 기술자 등 기존의 제작자 카테고리에 구속받지 않으며, ‘손쉬워진 제작기술을 응용해서 폭넓은 만들기 활동을 하는 대중’Mark Hatch (마크해치, 테크샵 설립자)

메이커의 특징에 대한 공통적인 의견
대중화된 도구의 사용 : 데스크톱 디지털 제작도구에 관심을 갖고 메이커 활동에 적극 활용한다.
공유와 협업 :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교류하는데 능숙하며, 협업의 효과를 이해하고 있다.

글로벌 대표 Maker

  • (美)Bre Pettis Makerbot industries
    CEO
  • (伊)Masimo Banzi Arduino 최초개발
  • (美) Chris Anderson 3D robotics CEO
  • (美) David Lang Openrov 개발자
  • (美) Limor Fried Adafruit industries
    설립자
  • (美) Mark Hatch Techshop CEO

개인 인공위성 제작 프로젝트 Open Source Satellite Initiative - 예술가 송호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