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 HOME
  • 매뉴얼
  • 분야별 매뉴얼

분야별 매뉴얼

메이커들의 다양한 프로젝트 매뉴얼을 카테고리에 따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매뉴얼을 통해 메이커들의 실력향상과 기술습득을 통한 응용 매뉴얼의 공유를 희망합니다

예술&공예디자인

레이저커터 조명 만들기

이전

다음

Step 1 : 레이저커터 조명 만들기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트리 대신 레이저커터를 활용한 크리스마스 램프 만들기 어때요?

 

안녕하세요. 왼손잡이 메이커 깔마입니다.

작년부터 흠뻑 빠져 있는 [레이저커팅] 작업은 하면 할수록 재미있고 만족도가 높은 메이커 활동입니다. 미세한 커팅과 짧은 작업시간으로 빠르게 출력물을 만들어내기에 효과적인 것 같아요.

 

 

STEP 1. 콘셉트 정하기

 

처음에는 전통문양을 넣어볼까, 나무나 꽃, 새 등을 넣어볼까, 기하학적인 무늬를 넣어볼까 고민하고 고민하다가, 크리스마스 맞아 레이저커터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램프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STEP 2. 디자인 스케치하기

 

크리스마스 문양들을 스케치해보았습니다. 눈 결정체 모양, 나무, 사슴, 산타 등등.

 

 

 

STEP 3. 드로잉 작업하기

 

코렐드로우, 일러스트, 캐드 등 드로잉 프로그램 중에서 익숙한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도안을 만들었습니다.

 

 

도안 제작 시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주의해서 도안을 완료합니다.

 

<도안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점>

-모든 오브젝트는 면 색은 없애고 선으로 작업한 후 그룹 풀기

-글자 Create outline(글자를 도형화) 해 줄 것

-조립을 위한 돌기 위치 맞추기

-램프 사이즈 : 100*100*150mm 다리 부분 제외)

-재료 : MDF 5T / 아크릴 5T / 라이싱지 2T 준비하기

 

 

STEP 4. 레이저커팅 작업

 

금천구 무한상상스페이스에 있는 레이저커터 장비는 X-CUT입니다.

 

 

무한상상스페이스는 공방형 창작 공간으로 레이저커터 장비뿐만 아니라, 3D프린터와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실도 갖추고 있어 활발한 메이커 활동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이디어를 시제품화 할 수 있는 메이커 공간으로 이곳 장비를 자주 이용한답니다.

 

먼저 커팅을 위해 XCUT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외곽 라인 레이어와 안쪽 문양 레이어를 분리해서 잡아주면 편리합니다.

 

 

 

SPEED와 POWER 값은 샘플로 작업해 놓은 것을 참고해서 설정하지만, 날씨와 장비의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답니다.

 

도안 작업을 5T로 작업했는데 준비된 MDF 두께가 6T여서 일단 커팅해보기로 하고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SPEED 15 / POWER 90으로 설정하고, 두께가 있다 보니 스피드는 느리게 하면서 파워를 올려 커팅을 시도했습니다.
그런데 예상했던 5T보다 두꺼운 6T로 커팅했더니 외곽 라인이 완벽하게 잘리지 않았네요.

 

 

이럴 경우를 위한 꿀팁! 외곽만 한 번 더 잘라줘야 할 때는 MDF 위치를 움직이지 않게 그대로 둔 후 안쪽 문양 레이어 output을 NO, 외곽 라인 레이어는 YES로 설정하고 SPEED 12로 저장 후 한 번 더 잘라주면 됩니다.

 

 

 

STEP 5. 조립

 

 

 

레이저커팅이 가능한 재료는 MDF, 종이, 가죽, 금속, 천, 아크릴 등 다양한데요.
먼저, 쉽게 구할 수 있는 MDF를 사용해 작업해 봤습니다. 다만, MDF는 커팅 시 냄새가 많이 난답니다. 방독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레이저커팅이 완료된 후 바로 덮개를 오픈하지 않고 연기와 냄새가 배출되도록 기다립니다.

 

조명 안에 LED를 넣어 봤습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네요^^

 

 

< MDF로 램프제작 완성 모습>

 

추가로 아크릴과 종이 소재인 라이싱지를 이용해 작업해 봤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새해 인사 문구도 추가하여 나만의 의미 있는 램프가 되었네요.

 

 

<라이싱지로 커팅한 모습>

 

조립은 목공풀로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목공풀은 마른 후 투명해져서 깔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크릴 소재로 출력한 램프 모습>

 

램프 안에 일반 LED 조명을 넣어도 은은하게 예쁘지만, 아두이노를 이용해 앱 인벤터로 조명을 조절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해 스마트폰으로 빛을 제어할 수 있도록 응용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조명 조절하는 모습>

 

 

매력적인 레이저커터 장비를 활용해 다양한 메이커 활동이 가능해졌네요.
이번 크리스마스는 레이저커터를 이용해 나만의 개성 있는 크리스마스 램프를 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글. 사진 / 김은선

첨부파일

Add a comment

유저

맨 위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