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 에버노트 공유하기
  • 링크드인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인쇄하여 공유하기

[이달의 문화·행사] 메이커 데이의 열기 : 열중에서 열정으로 | Maker Day 2016년 신년 파티

메이커들의 새해 만남

지난 1월 21일 목요일 저녁, 메이크 코리아(MAKE: Korea)에서 국내 메이커 50여 명을 초대하여 ‘메이커 데이(Maker Day)’ 행사를 열었다. 메이크 코리아에서 1년에 4~5회 개최하는 소규모 모임 브랜드 ‘메이커 데이’는 메이커들 간 네트워킹 및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2012년 메이크 코리아가 창간된 이후로 비정기 행사로써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Let’s MAKE 1월호에서는 새해를 맞아, 메이커들끼리 이야기를 나누면서 각자 1년의 계획을 미리 세워보는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처음 시도된 ‘Maker Day 2016년 신년 파티’를 찾아가 보았다. 작은 행사지만 매 회 메이커 데이 때마다 고정적으로 참여하는 메이커들만 2/3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특별한 열정을 가진 메이커들을 만날 수 있는 메이커 데이 현장의 열기를 Let’s MAKE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올 해 '메이커 페어 서울'과 메이커 관련 출판·이벤트 소식이 궁금하다
메이커 데이 행사장면 메이커 데이 행사장면

이번 메이커 데이는 최근 새로 문을 연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메이커 스페이스 ‘캠퍼스 디(Campus D)’에서 공간을 후원하고, 메이크 코리아 운영진들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행사는 메이커 페어 서울 1, 2회에 참가했던 이력이 있거나, 현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 메이커 네트워킹의 기본기가 있는 사람 혹은 국내 메이커들의 빛나는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까이에서 느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에서는 먼저 캠퍼스 디 장소 안내부터 시작해, 메이크 코리아의 행사 및 도서 연간 계획 소개가 이루어졌다. 메이커들의 최대 축제이자 국내 메이커 문화의 기지라고도 부를 수 있는 ‘2016 메이커 페어 서울’의 개최 일정(9월 말 ~ 10월 초)뿐만 아니라, 4월, 7월, 12월에 마련될 메이커 데이 소모임, 5월 컨퍼런스 행사 일정 등도 함께 소개되었다. 이벤트 소식뿐만 아니라 메이크 코리아에서 출간하는 도서들이 함께 소개되었는데, 종류는 ‘일상무기 제작법 3’, ‘핸드메이드 일렉트로닉 뮤직’, ‘메이커 매뉴얼’, ‘처음 시작하는 드론’, ‘하드웨어 스타트업’, ‘MAKE: 심플 로봇’과 같이 메이커들이 관심 있어 할만한 도서들로 구성되었다.

나를 소개하고, 동지들에게 안부를 묻다
메이커들의 네트워킹 시간 메이커들의 네트워킹 시간

이번 메이커 데이 신년 파티에서는 특히 메이커들 간 네트워킹을 위한 워크숍이 새롭게 마련되었다.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된 참가자들 간 자연스러운 대화가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들을 위해 자기소개 매뉴얼과, 간단한 추리게임을 통해서 상대방의 특징을 알아맞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 이를 통해 가까이 앉아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공간 곳곳에 앉아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고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막상 네트워킹 시간이 시작되자, 참가자들은 적극적으로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면서 활발한 대화를 이어 나갔다.

나의 계획을 사람들과 나누고, 서로를 응원하다
메이커들의 신년 프로젝트 계획 논의 메이커들의 신년 프로젝트 계획 논의

이렇게 참가자들 간 인사를 나눈 뒤에는, 한 사람의 메이커로서 개개인의 신년 계획을 세우고, 다른 메이커들과 함께 서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순서가 있었다. 우선 임의로 만난 팀원들과 자신의 3가지 계획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각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이어서 올 해 어떤 프로젝트를 할지 구상하여 참가 메이커들과 같이 논의한 후 연간 캘린더를 구성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행사 팀에서 마련한 연간 캘린더 보드 위에, 사람들 각자가 3가지 연간 계획을 쪽지에 적어서 붙인다.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계획하는 프로젝트 내용들을 살펴보고, 관심 있는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메이커를 만나 해당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메이커 데이 연간 캘린더와 참가 메이커들 메이커 데이 연간 캘린더와 참가 메이커들

하고 있는 일이 있는데 만들기를 취미로 하는 사람, 하고 있는 일과 만들기 활동을 연결 지어 창업을 하는 사람, 만드는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에서 나아가 교육 공간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는 사람, 메이커 문화 자체에 관심이 있어 온 사람 등 50여 명의 메이커들은 하나 같이 만들기에 푹 빠진 열중 이상의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1990년대 유럽의 해커들 또는 괴짜(Geek)들의 문화에서 비롯되어 비주류 문화로써 확산된 것으로 알려진 메이커 문화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DIY 문화와 TECH DIY 문화를 모두 아우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라는 이름으로 대중화 되어가고 있다. ‘메이커 문화’라는 말이 국내에서 대중화 단계에 까지 이르렀다고 단언할 수는 없겠지만, 메이커 데이에 다채로운 메이커들을 만나고 온 이 날, 평범한 나와 그들을 구분 짓던 거리감은 날아가 버린 듯 했다. 그리고 나의 신년 만들기 계획을 응원해 주었던 메이커들로부터 받은 에너지와 열기가 너무나 가깝게 느껴졌던 특별한 날, 메이커 데이였다.

김아름 Let’s MAKE 에디터
사진 최선주 Let’s MAKE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