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메이커 제품] 실내 운동을 VR 게임하듯! 엠투미 ‘VRFit’
등록일 : 2019-02-24 11:40:18 조회수 : 520

새해 다이어트를 위해 큰 맘 먹고 실내 운동기구를 집안에 들여놓았지만, 작심삼일 만에 빨래 건조대로 용도 변경시켜버린 독자 분들이 계시다면 주목!
지루한 실내 운동을, 실감나는 VR 체험으로 바꿔 줄 (주)엠투미(M2Me)의 IoT 센서! 올해 목표를 기필코 이루시겠다면, 엠투미 VRFit을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Making Story


스마트폰 앱과 연동한 하드웨어 콘텐츠 개발 ‘엠투미’의 대표, 박세진 메이커

2005년 설립 이래 휴대폰을 이용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분야를 개척해 온 엠투미(http://mtome.co.kr/). 스마트폰의 앱과 연동한 하드웨어 콘텐츠 개발에 노하우를 갖추고, 스마트홈, 리모컨, 혈당계, 온도계 등을 개발했지만, 중국의 복제품으로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이후 엠투미의 대표, 박세진 메이커는 중국 회사에서 복제할 수 없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웠습니다. 대학원 시절부터 가속도 센서 및 지자기 센서 등을 연구해 온 박세진 메이커는, 그 센서를 이용해 스마트폰 운동량 측정 장치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들고 운동하는 것이 여간 부자연스러운 게 아니었죠.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첫째아이가 “요즘은 VR이 대세니, VR을 해보는 게 어떻겠느냐?”는 한마디에 무릎을 탁! 그 아이디어는 2년 동안의 연구를 거쳐 엠투미의 VRFit으로 탄생했습니다!




엠투미의 VRFit 홈페이지



IoT 센서를 부착하면 VR 장비로 업그레이드

굳이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 넘칩니다. 특히 추위와 미세먼지로 인해 실외 운동을 꺼리게 되는 요즘, 실내 운동기구는 체력 증진과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좋은 파트너이죠. 하지만 집에서 혼자 하는 운동은 실패하기 십상! 재미 없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가상현실 속의 게임이라면?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겠지요!




엠투미의 VRFit 화면 속 모습



게임을 하면서 저절로 운동이 되는 VR 피트니스. VR 피트니스는 전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도 여러 업체의 VR 피트니스가 주목을 받았는데요, 문제는 소비자가 이용하기에는 부담이 큰 가격이라는 것이죠. 그 이유는 운동기구와 센서 등 모든 것을 새로 장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엠투미의 VRFit은 실내 자전거, 스텝퍼, 로잉머신 등 다양한 실내 운동기구에 IoT 센서를 부착시키기만 하면 VR 장비로 업그레이드 시켜 줍니다.
사용자는 VR 고글을 쓰고, 가상현실 속에서 게임을 하듯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VRFit 센서(왼쪽)와 센서를 실내 자전거에 부착한 모습(오른쪽)



안드로이드 앱과 연동해 VR 게임 즐기듯 운동

VRFit의 IoT 센서는 명함보다 작은 크기로, 일정 구간을 반복 및 왕복 운동하는 기구의 페달이 연결된 회전 축에 장착하여, 안드로이드 앱과 연동해 가상현실 속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안드로이드 앱은 VRFit Cycle, Cycle2, Rowing, Stepper, Body, Counter 등 모두 6개. 아이디는 공통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한 앱에서 가입 후 다른 앱에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실제 운동기구 움직임에 따라 3D 가상 세계가 구현되는 VRFit.



운동 속도와 시선에 따라 움직이는 VR게임은 운동을 재미있게 해줍니다. 또 가상현실 속 다른 사람과 경쟁할 수 있어, 운동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VRFit의 IoT 센서는 직선운동 또는 회전운동을 하는 장비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카운팅해,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를 오차 없이 기록해 줍니다. VRFit은 자동 저장된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를 통해 맞춤 분석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운동 내용을 정확하게 카운팅해주는 IoT 센서.



여러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거치고, 규제를 통과해 드디어 소비자에게 선보이게 된 VRFit.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엠투미에서는 아이폰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엠투미의 대표 박세진 메이커가 생각하는 VRFit의 핵심은 재미있는 콘텐츠입니다. 때문에 전 세계의 사용자가 즐겁게 운동할 수 있도록 새롭고 재미있는 콘텐츠 개발에 계속해서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엠투미 VRFit 광고 동영상



* 이 제품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메이커 크라우드펀딩 엑셀러레이팅 지원을 받았으며, 와디즈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펀딩 기간 : 2019.01.11~2019.02.10
목표 금액 : 1,000,000원
달성 금액 : 5,250,000원 (525% 달성)
펀딩액 사용처 : 콘텐츠 개발




글. 김미경 / 사진 제공. 엠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