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특집기사] Let’s make로 돌아본 2018년 메이커 지원
등록일 : 2019-02-26 21:53:16 조회수 : 310

2018년 한 해 동안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각계 각층을 위한 다양한 메이커 문화확산 지원 사업과 65개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메이커 지원 정책을 펼쳤습니다. 메이커 지원 사업이 실제로 현장에서는 어떻게 실현되었는지 2018년 뉴스레터에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볼까요.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 지원 사업 소식

대한민국 메이커들의 연초 최대 관심사는 뭐니 뭐니 해도 메이커 지원 사업이겠지요. 2018년 메이커 지원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뉴스레터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메이커 관련 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소개하였습니다. 바로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과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업 등 두 가지였습니다. 이외에도 서울형 메이커 교육 중장기 발전계획과 부산형 메이커 교육 기반의 창의융합교육 5개년 추진계획도 함께 다루었습니다.




*2018년에 실시한 메이커 지원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EC%A4%91%EC%86%8C&s_type=maker_text1&no=95&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메이커 동아리 지원 사업 참가팀 모집 소식

뉴스레터를 통해 3월부터 시작될 초중고 프로젝트형 메이커 동아리 지원 사업 모집 소식을 알렸습니다. 동아리 지원 사업을 통해 참여자 주도형, 문제해결 프로젝트 동아리를 지원했습니다. 실생활 속 다양한 문제 개선‧해결을 위해 최소 20회 이상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할 초중고 학생 동아리들이 지원하였는데 총 113개 팀, 1,270명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재단에서는 내실 있는 과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점검과 자문을 겸한 방식의 중간평가를 추진 하였습니다.




*메이커 동아리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12&page=9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 테마 포럼 ‘살롱 드 메이커’ 개최

재단에서는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준비작업의 일환으로 메이커 관계자들의 인사이트를 확대하고 담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살롱 드 메이커’ 포럼을 개최 하였습니다.
살롱 드 메이커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키워드(테마)를 융합하여 스페이스의 새로운 모델을 고민해보는 자리입니다. 4월 19일에 개최된 1차 포럼은 ‘공간, 연결과 경험이 축적되는 시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10월 19일 개최된 2차 포럼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패션산업과 메이커 스페이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살롱 드 메이커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26&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 통합공고 선정 결과 발표

재단에서는 자생적 메이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지난해 4월 16일부터 5월 15일까지 과학창의재단 사업관리시스템 및 온라인 접수를 통해 총 420건의 공모사업이 접수되었습니다. 최종 선정 결과, 초중고 메이커 프로젝트 동아리 지원 81건, 청년·성인 메이커 프로젝트 동아리 지원 30건, 메이커 창작활동(혁신·융합) 지원 54건, 메이커 행사 지원 19건, 복합 프로젝트 운영 3건, 찾아가는 메이커 교육 운영 기관 6곳,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운영 기관 1곳, 사업화 지원사업 운영 기관 1곳 등 총 195건이 선정되었습니다.




*2018년 메이커 문화확산 지원사업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32&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주관기관 선정결과 발표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8년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에 따라 전국의 65곳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이번 메이커 스페이스 선정에 앞서 정책 관계자 토론, 메이커 현장 의견 청취, 분야별 전문가 자문, 정책연구 등을 혁신적 창작활동 플랫폼인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계획을 수립한 결과입니다.




*2018년 선정된 메이커 스페이스 65곳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41&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으로 본 메이커 지원 사업 홍보활동

재단에서는 메이커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8월에는 ‘2018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과 연계하였으며 11월에는 ‘2018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와 연계하여 메이커 운동의 붐업을 조성하고 메이커 체험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총 175,528명이 메이커 문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월호에는 ‘2018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과 연계한 홍보활동을 소개하였습니다. 메이커 운동 활성화 홍보를 위해 설치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Let’s MAKE : 만들기로 여는 미래세상‘ 부스는 메이커들이 만든 작품을 전시해 시선을 끌면서 동시에 무드등 만들기, 전등갓 만들기, 종이자동차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 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일반 메이커가 아니라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으로 성과를 낸 메이커들의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사업의 성과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일반 국민들 사이의 만들기 문화 붐업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게다가 전시된 작품이 학생들이 만든 로봇부터 동물병원 원장님의 의료기기까지 주제가 다양하다 보니 아이들은 물론 성인들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다양한 연령층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51&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 연수 소식

재단에서는 메이커 스페이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총괄책임자, 코디네이터 등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운영자 연수는 운영기획 서비스 관련 교육을 중심으로 한 입문과정과 마케팅, 크라우드펀딩 등 비즈니스 관련 교육을 중심으로 한 심화과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뉴스레터에서는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개최된 운영자 연수 입문과정 소식을 전했습니다. 각 메이커 스페이스의 특성에 맞는 운영 프로그램과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운영방안을 모색해 보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특히 입문과정에 참가한 운영자들의 개선의견을 수렴한 후 심화과정에 시범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연수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상승한 것도 주목할 만한 일입니다. 입문과정의 만족도가 48%에 그친 데 비해 심화과정은 68%에 이르렀습니다.




*입문과정 연수소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81&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메이커 페어 참가 지원 소식

재단에서는 메이커들의 글로벌 역량 함양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미양중학교 박웅빈 교사가 이끄는 메이커반 자율동아리가 선정되어 2018년 9월 21일부터 9월 23일까지 뉴욕 홀 오브 사이언스에서 실시된 ‘메이커 페어 뉴욕’에 다녀왔습니다. 이들은 직접 부스를 운영하여 ‘editor’s choice’에 선정될 정도로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영화 스타워즈 소품을 만드는 메이커 등 유명 메이커들을 만나 소통했을 뿐만 아니라 메이커 페어의 창시자인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를 만나 메이커 교육에 대해 직접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도 얻었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akeall.com/network/storyview.php?tsort=3&msort=10&s_key=&s_type=&no=151&page=1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메이크올은 대한민국 메이커 운동의 허브 플랫폼으로서 메이커 문화 확산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메이커 커뮤니티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정리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