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메이커 제품] 한복 문화를 확산하는, 하플리
등록일 : 2019-10-01 14:02:10 조회수 : 205

젊고 감각적인 한복을 만들다
한복 문화를 확산하는, 하플리

 

 

 


한복문화를 만드는 한복메이커


# 젊은 감각에 맞는 한복을 만들고 계세요. 하플리에 대한 소개와 자랑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플리입니다.
하플리는 H+APPLY(한복을 일상에 적용한다)의 뜻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레트로한 감성을 바탕으로, 한국적인 색감과 모티브를 녹여내어 한복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기존 한복 브랜드들과 달리, 한복의 동정·깃과 같은 한복의 모티브는 적극 살리되, 옷의 형태나 실루엣은 매우 현대적으로 형태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동서양의 믹스매치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라구요^^)

 

 


▲ 와디즈 펀딩 최고 서포터와 펀딩액을 기록한 조선호랑이 라인

 

하플리의 뉴트로한 감성을 보여주는 여성의류 라인과, [한국적인 스트리트 패션]을 컨셉으로 한 유니섹스 라인인 [조선호랑이] 두개의 제품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선호랑이는 올해 와디즈 2번의 펀딩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으며 한복 관련 브랜드 펀딩 중 가장 많은 서포터 수와 펀딩액 (2.5억)을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하플리는 "하플리" 라는 문화를 판매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많은 고객님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디자인하고 디벨롭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의 메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인스타그램에서 고객님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자랑인 브랜드입니다.

 


# 최근에 고궁개방으로 다양한 한복 대여점이 생기고 있고,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는데, 하플리의 대표님은 이것을 어떻게 보시나요?

제가 한복을 좋아하기 시작했던 6~7년 전에 비하면 정말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반가운 변화예요.
고궁 근처에서 대여하는 한복의 형태에 대한 논의가 많은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고 생각하는 "한복" 역시 5천년 한민족 역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왔기에, 제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한복이다/아니다' 라는 형태에 대한 논의보다는 "왜 이런 디자인을 소비하게 되는지?" "어떻게 하면 이러한 소비를 더욱 다양한 형태로 확산시킬 수 있을지?" 에 대해 논의하면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입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꼼꼼하게, 편한 옷을 만들다


# 새로운 형태의 한복을 만드는 데의 애로점은 뭐가 있을까요? 일반 한복과는 달리 만드실 때 어떤 부분에 더 신경을 쓰세요?
소재나 실루엣은 현대적이되, 한복의 모티브인 깃이나 동정을 살리는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한국적인 색감&모티브를 재해석하는 작업을 중시하다보니, 제품마다 한국적인 모티브 (호랑이, 무궁화, 모란, 오얏꽃, 단청, 일월오봉도 등)의 디테일을 꼭 넣고 있습니다. 이때 모티브는 한국문화를 사랑하는 외부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복이 원래 몸에 붙지 않은 여유로운 형태의 옷이다보니, 일반 기성복보다는 사이즈의 제한도 적게 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시중 원피스가 F 사이즈나 S,M 만 있다면 하플리는 44~77 사이즈까지 착용이 가능합니다. 옷에 몸을 맞추기보단 자신의 몸에 맞는 옷을 골라 입을 수 있도록 다각도로 신경쓰고 있어요. 
무엇보다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온라인에서 고객님들의 의견을 여쭤보고 오프라인 쇼룸에서도 최대한 많은 분들의 피팅을 진행하며 상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저희 내부 의견과 실제 구매하시는 의견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1억 5천만 원의 펀딩액을 달성한 '일월오봉도 도포 트렌치코트'는 제품 출시 후에도 50분이 넘는 분들의 피팅을 거치며 펀딩 마지막까지 수정했습니다.

 

# 디자인과 메이킹 작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한국 전통 문양이나 복식, 그리고 색감에서 영감을 많이 얻고 있습니다. 하플리의 미학 중 하나가, 한국만의 화려한 색감이나 유니크한 패턴을 사용하는 [한국적인 맥시멀리즘(Maximalism)] 인데요, 궁중 복식, 민화, 단청 등의 자료를 많이 찾아보고 수집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모티브와 컨셉을 먼저 정하고 난 다음, 의류 실루엣이나 디테일은 시장조사를 통해 정리해 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님들에게 많이 여쭤보고 고객님들의 의견을 반영하려 하고 있어요.

 

 

 

모든 사람들의 꿈, 덕업일치를 이룬 한복 메이커


#덕업일치를 이루신 분으로 좀 소문이 났습니다. 원래 학부 때와의 전공과는 진로가 달라진 걸로 아는데 어떻게 용기를 내실 수 있었나요?

한복을 너무 좋아해서, 졸업 전에 한복과 관련된 일을 한번 해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용기라던가, 저만의 철학이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에요. 처음 2년간은 대학생 신분으로 멋도 모르고 시작했다가 일을 계속하며 고객님들과의 관계 속에서 책임감과 애정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올해가 하플리 4주년인데, 이제야 비로소 제가 하는 일에 대한 정의가 조금이나마 잡힌 기분이 들어요.

 

# 한복을 만드는 메이커로써의 자신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회사가 꿈꾸는 부분, 대표님 개인적으로 꿈꾸는 부분도 괜찮습니다.

하플리는 “한복을 모티브로 한”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한복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 그리고 현 시대 문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지금 하플리의 여성의류는 근대서울이라는 시대적 한 부분의 한복을 현대적으로 해석해가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보여드리게 된 유니섹스 의류 [조선호랑이] 는 [코리안 힙] [코리안 스트릿패션]을 하플리만의 색깔로 해석하고 있고요.
복식사를 살펴보면 삼국시대 – 고려 – 조선의 의복이 모두 다릅니다. 5000년 대한민국의 역사속에서 한복은 시대 상황에 따라 유행에 따라 계속 변화해왔습니다. 하플리 역시 현재 한국의 큰 흐름들을 계속해서 저희만의 방식으로 해석해 이 시대를 대표하는 한복으로 남고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전통을 새롭게 해석하고 변화해나가는 하플리가 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