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메이커 스페이스] 로봇 마니아들의 아지트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
등록일 : 2020-01-08 10:46:18 조회수 : 441

로봇 마니아들의 아지트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

 

 

어린아이도 만들 수 있는 로봇 키트부터 전문가용 로봇까지.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에는 다양한 종류의 로봇이 공존한다. 로봇을 만드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즐거운 일이라고 황은솔 매니저는 자신 있게 말한다. 로봇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안락하고 특별한 공간,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를 소개한다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의 황은솔 매니저

 

 

# 로봇 특화 메이커 스페이스

 

Q.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 로봇 특화 메이커 스페이스라고 들었어요.

A. 로보티즈 본사 1층에 마련된 메이커 스페이스는 2018111일 개소하여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고, 저는 여기에서 프로그램 진행과 장비 교육을 맡고 있어요이곳은 로봇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오셔서 자유롭게 로봇을 만들고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로봇의 구동장치와 인공지능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로봇 전문 기업 로보티즈의 메이커 스페이스죠. 교육용 로봇 키트부터 전문가용 로봇까지 폭넓은 분야에 관심을 가진 직장인과 지역주민, 학생들까지 자유롭게 방문해주시고 있어요.

 

 

 

 

처음에는 메이커 스페이스에 여러 분야의 연사들을 초청해서 강연과 클래스를 진행했었는데 많은 호응을 받지는 못했어요. 로보티즈를 찾는 메이커들은 조금 더 로봇 분야에 집중된 프로그램을 원했던 거죠. 그래서 저희의 강점을 살려 로봇 대회나 메이커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니까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시더라고요.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의 로봇 교육 키트

 

 

# 로봇 꿈나무를 위한 교육

 

Q.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로봇 교육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로봇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로봇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이 많이 없다 보니까 수요가 굉장히 많아요. 보통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오거나, 단체로 예약을 하세요.

2019년에는 매주 일요일마다 7~13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주말체험 Play 600 교육을 운영했었어요. 로보티즈의 교육용 키트인 ‘Play 600’을 이용한 로봇 체험이죠. 아이들이 직접 로봇을 조립하면서 로봇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메이킹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했죠.

 

 

주말체험 Play 600 교육 프로그램을 즐기는 학생들

 

 

자유학기제 대상 중학교의 1학년 학생들이 메이커 스페이스에 방문해 로봇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로봇공학자 진로체험도 있어요. 로보티즈의 교육용 키트인 스마트 키트(SMARTKIT)’를 활용하는데, 스마트폰으로 코딩이 가능한 키트예요. 아이들이 로봇을 제작하고 스마트폰으로 프로그래밍을 해서 원하는 대로 움직여보고, 간단한 게임도 할 수 있어요. 3D 프린터로 마음대로 로봇을 설계해보기도 하고요.

마지막으로 올해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는 실과로봇 주말 코딩교육이 있는데요. 지난 6개월간 메이커 교육 커뮤니티라는 모임에서 방과후 코딩 강사분들과 개발한 메이커 교육 커리큘럼을 활용해 매주 토요일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저희 로보티즈의 로봇 키트와 메이킹 활동을 접목시키고 싶었거든요.

 

 

메이커 교육 커뮤니티에서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선생님들

 

 

결과는 성공적이었어요. 실과 교과서에 수록된 실과로봇3D펜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기르는 수업, ‘실과로봇 주말 코딩교육이 탄생했습니다. 교육을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이 정말 즐거워했어요. 이런 교육 프로그램을 더 활발히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됐죠.

 

 

실과로봇 주말 코딩교육 활동 중 학생의 작품

 

 

# 로봇 마니아 메이커를 위한 공간

 

Q. 로봇을 좋아하는 메이커들의 모임도 운영되고 있다면서요?

A. ‘오로카(오픈소스 로봇 카페)’라는 네이버 카페가 있어요. 로봇과 메이킹에 관심 있는 4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카페예요.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는 오로카 카페의 직장인과 대학생 등이 오로카 수요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메이커들이 이곳에서 서로에게 도움을 받고 의견도 나누면서 기존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신규 프로젝트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통 로봇을 좋아하더라도 연구실 같은 특수한 공간이 아니면 로봇을 만드는 공간을 쉽게 접할 수가 없거든요. 하지만 저희 메이커 스페이스는 자유롭게 열려 있고, 운영시간이 오후 10시까지라서 직장인분들도 회사를 마치고 찾아오세요. 작년부터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매년 연말에 오로카 메이커데이라는 세미나도 열고 있습니다. 메이커 페어 형식으로 1년 동안의 활동과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전시하고 있어요.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를 찾은 오로카 수요모임 회원들

 

 

인근 지역에 위치한 덕원여고 학생들을 초청해 로봇동아리 활동도 진행했어요. 제가 덕원여고의 로봇동아리를 탄생시킨 장본인이거든요. 후배들과 연락이 닿아서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에 와서 활동을 하라고 권했죠. 제가 만든 동아리의 후배들을 보니 감회가 새롭더라고요. 로보티즈 스마트 로봇키트 예제를 따라해 보고, 3D 프린터나 레이저 커터를 이용해서 창의적으로 로봇을 만드는 활동을 했어요. 제가 학생일 때는 로봇 키트만 제작했었는데 지금은 더 심화된 코딩과 메이커 활동까지 하니까 훨씬 재미있더라고요.

메이커 스페이스를 찾아온 분에게 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터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알려 주는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로봇이나 메이커 활동에 대해 잘 몰라도 편하게 찾아오셔서 교육을 들으시면 돼요. 또 장비를 이용할 때 요금이 부가되는데, 멤버십을 구매하시는 경우 예약만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동아리 전용 멤버십도 마련돼 있고요. 다양한 동아리나 동호회 모임을 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완벽한 공간이죠.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가 보유한 8대의 3D 프린터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할 수 있게 준비된 장비들

 

 

# 2020, 로봇을 사랑하는 커뮤니티를 위해

 

Q. 새해가 밝아옵니다.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만의 2020년 계획이나 목표가 있을까요?

A. 사람들에게 로봇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사람들은 로봇을 만드는 일에 대해 진입장벽이 높다고 느끼곤 해요.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가 그 장벽을 허물어주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녀노소 모두 모여서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작품을 만들면서 로봇의 재미를 느끼는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에요.

 

 

 

 

2019년은 로보티즈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로봇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해였어요. 2020년에는 로봇을 만들고 싶은 분들을 모아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다양한 구성원들이 각자 자신 있는 분야를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