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Maker & Festival] 에듀테크 트렌드를 보여주다 제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등록일 : 2020-02-07 10:27:21 조회수 : 415

에듀테크 트렌드를 보여주다

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지난 116일부터 18일까지 총 3일간, 서울 코엑스 전시홀(A, B, D)에서 진행된 제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라는 주제로, 교육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미래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축제의 자리에 교사, 학부모, 교육산업 관계자 등 약 41천여 명이 방문해주셨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는 메이커 교육을 소개하기 위해 총 18개 팀(메이커 확산 7, 메이커 스페이스 11)메이커 체험관을 꾸며 주었습니다. 다양한 메이커 체험을 준비해 부스를 찾은 방문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에듀테크(EduTech) 현황과 트렌드, 미래교육에 대한 준비 및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했던 제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현장을 지금 전해드립니다.

 

 

 

 

전 세계 에듀테크 트렌드를 한눈에

 

“2030년 지구상에서 가장 큰 인터넷 기업은 교육 관련 기업이 될 것이다.”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Thomas Frey)가 한 말입니다. 전 세계의 미래학자들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발전된 기술이 교육에 접목되는 에듀테크 산업의 급성장을 예견하였습니다. 에듀테크의 시장 규모는 20172,200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4,300억 달러로 지속 성장 중입니다.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엑스포럼이 주최하고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특별시 교육청 외 16개 시도 교육청 등이 후원하는 제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국내외 261개사 1,252 부스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콘텐츠를 포함한 최신 교육 환경 및 시설 등 전 세계 교육산업의 트렌드를 한눈에 보여주었습니다.

 

 

 

 

학교공간혁신 학생공모전 발표회, SW 토크콘서트, 2020 에듀 셀렉션 등의 부대행사와 경계 없는 학교, VR 실내스포츠 체험관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에듀테크 트렌드와 교육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콘퍼런스와 서울특별시교육청 세미나, 미래학교 교육자 세미나 등의 각종 세미나 및 심포지엄이 열려 교육에 관심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편 올해의 주빈국로 선정된 핀란드와 덴마크는 전 세계 교육 리더가 모인 자리에서 선진 교육 시스템을 소개하며 교육 선진국의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메이커 활동의 즐거움을 제공한 메이커 체험관

 

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열린 3일간 Hall B에서는 다양한 메이커 전시와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메이커 체험관부스가 마련되었습니다. 방문객에게 메이커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메이커 확산 분야 7개 팀과 메이커 스페이스 분야 11개 팀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메이커 관련 전시 및 체험공간을 꾸며주었습니다.

 

 

 

 

메이커 체험관 부스는 기본적으로 3D 교구로 제작한 캔들, 피규어, 우드 스피커 등 메이커 제품으로 꾸며졌고 최근에 인기 있는 펭수 캐릭터를 활용한 3D 펜 사용법을 교육하거나 열쇠고리, 코끼리 거치대 등 증정 이벤트를 열어 방문객의 발길을 멈추게 했습니다.

고양시 대화도서관은 메이커덕후 아카데미의 첫 작품과 특히 지역사회 소상공인들을 위한 시제품 제작지원 서비스에 선보일 프로토타입 일반 제품까지 전시했습니다. 또한 동탄중앙이음터 꼼지락아지트팀은 빛과 비트로 춤추는 기타, 반짝반짝 스피커, 에어 피아노, 올림픽 오륜기 등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에 소리를 결합한 다양한 메이커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메이커 체험장인 만큼 다양한 메이커 체험활동도 이루어졌습니다. 청라 드림 메이커 스페이스가 마련한 드론 체험장은 직접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기회를 방문객에 제공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천체 투영관을 통해 천체 관측 기회를 제공한 안성천문대 별드림 공작소의 찾아가는 천문 교실도 방문객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한편 경남 최초의 민간 메이커 스페이스인 레이너스에서는 나만의 목공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해 방문객에게 메이커 체험의 즐거움을 알려주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11)

-()수학사랑 매쓰메이커스페이스 해봄

-동탄중앙이음터센터 MY LAB

-()툰즈 툰즈 메이커 스페이스

-모두의연구소 와글와글 팩토리

-()안성천문대 별드림 공작소

-()조은에듀테크 청라 드림 메이커 스페이스

-경남테크노파크 S-CUBE

-미래인재개발연구협동조합 미래메이커스랩in울산

-고양시도서관센터 대화도서관 메이커 스페이스

-()씨티엔에스 레이너스 메이커스

-리마크프레스 이문 238

 

*메이커 문화 확산(7)

-()슈퍼트랙

-넷임팩트코리아

-()퓨쳐스콜레

-()브레이너리메이커스

-()엠에이피교육공작소

-()전통한지공예가협회

-()인텔리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