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News maker] 1월 뉴스 클리핑
등록일 : 2020-02-07 10:37:49 조회수 : 451

[메이커 페어 방콕 2020 성황리 개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메이커 페어 방콕 2020’118~19일 양일간 방콕 라차다 거리에서 열렸다. ‘The Future We Make'라는 슬로건과 함께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 및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STEAM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메이커 전시 및 체험 등으로 메이커 페어를 찾은 관람객을 맞이했다.

 

 

[사진출처: 메이커 페어 방콕 페이스북]

 

 

[Make;Projects 메이커 플랫폼 사이트 2020년 봄 오픈 예정]

메이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온라인, 인쇄, 메이커 페어 등의 이벤트 및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새로운 메이커 협업 플랫폼 ‘Make;Projects'2020년 봄에 오픈될 예정이다. 개인, 회사, 메이커 스페이스, 대학교 등 전 세계 어디서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makeprojects.com/

 

[Maker Product: 주차 센서 프로토타입]

인도네시아에 사는 메이커 Rahmawaty SPd는 주차 센서가 부착되지 않은 오래된 차량을 운전하는 노동자가 주차 사고를 내면 해고를 당한다는 사실을 알고 주차 센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 제품의 기능은 차량이 주차구역에 들어가는 순간 IR 센서가 작동해 설정된 거리를 벗어난 순간 버저가 울리고 LED 조명이 켜진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youtu.be/tq9t-ssgZSY

 

[Makerspace: CT Hackerspace]

미국 코네티컷 주에 위치한 CT Hackerspace는 미국 코네티컷 주의 가장 큰 해커 공간으로 이용객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전문 인력을 배치하고 다양한 교구를 제공한다. 멤버십 제공, 온라인 클래스 오픈, 스타트업 비즈니스 계획 수립, 3D 프린팅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사진출처: CT Hackerspace 홈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cthackerspace.com/

 

[2019년 전 세계 메이커 페어 한눈에 감상하기]

‘Technically Nerdy' 유튜브 채널에서 비엔나, 도쿄, 브뤼셀 등 2019년 전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 열렸던 메이커 페어 하이라이트 영상을 공개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youtu.be/4zf1PLN36JA

 

 

[중기부, 메이커 스페이스 64개 추가 조성]

중소벤처기업부는 120일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계획을 공고하고, 다음 달 28일까지 스페이스를 운영할 주관기관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중기부는 메이커 운동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201865개소를 시작으로 현재 총 128개소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전국에 조성해 운영 중이다. 올해 중기부는 교육과 체험중심의 일반형 공간 60개소와 전문 창작과 창업 연계 기능의 전문형 공간 4개소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강남구, 메이커 스페이스 추가 확대 계획]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는 올해 유치원, 학교 등 교육 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교육경비 보조금 232억 원을 확보했다고 129일 밝혔다. 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85000만 원을 투입해 창작활동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를 초··고를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성남교육지원청, 메이커 교육 적극 지원]

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미)은 학생들이 창작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성과 창의성, 사회성을 높이는 교육인 메이커 교육을 지원한다고 116일 밝혔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성남몽실학교에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을 설치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협업심 등을 기를 계획이다. 더불어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경기레인보유메이커학교로 초교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된 상탑초교와 연계해 학생들이 주도하는 체험을 확대한다.

 

[용인 덕영고 경기도교육청 레인보우메이커 학교 선정]

경기 용인교육지원청 덕영 고등학교(교장 김정미)가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경기레인보우메이커 학교에 특성화고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어 오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113일 밝혔다. 덕영고는 교사, 학생, 기업, 외부 전문가로 협의체를 구성해 겨울방학 동안 여러 지역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탐방하고 오는 5월까지 메이커 공간을 구축해 6월부터 로봇, 목공, 북카페 등 7개 영역으로 메이커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역량 소개]

고봉익 티엠디교육그룹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변화에서 인재교육의 방향이 어떻게 설정돼야 하는지에 대해 “‘4C’라고 이야기되는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창의력(creativity), 소통 능력(communication), 협동 능력(collaboration) 등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고 대표는 미래세대에게 필요한 역량 창의융합사고력을 키워주는 교육 방법으로 독서교육과 메이커 교육 2가지를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