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읽을거리

[메이커이슈] 깨끗한 공기를 관리하는 기업 케이웨더(주)
등록일 : 2020-03-04 10:35:33 조회수 : 807

깨끗한 공기를 관리하는 기업

케이웨더()

 

몇 년 전부터 사회문제로 급부상한 미세먼지는 결국 사회적 재난으로 지정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외출 시 미세먼지 마스크 쓰기, 실내 공기청정기 설치 등 좋은 공기를 마시기 위해 노력해야만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550~700만 명이 대기오염으로 사망할 만큼 공기질에 대한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케이웨더()는 날씨와 공기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내외 공기 및 날씨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켜 괄목할 만한 성장이 이루었다.

 

# 날씨&공기 서비스 기업

 

케이웨더()날씨 산업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1997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국내 최초의 민간 날씨예보 센터이자, 기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민간 기상 사업자이다. 케이웨더 예보, 기상청 예보, 각종 지수 등 수집한 날씨 데이터를 다양한 분야의 약 4,000여 개의 회원사 각각에 특화된 맞춤형 데이터와 기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크게는 날씨 데이터(기온, 습도, 풍향, 강수량, 자외선 등)와 환경 데이터(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두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20여 년간 쌓아온 날씨에 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수집한 공기 데이터를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매진한 결과, 케이웨더()는 최근 환경 데이터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에어가드 K [사진출처: 케이웨더()]

 

 

# 실내 공기질 측정기, 에어가드 K

 

실내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을 뿐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각종 오염물질 등에 노출되어 있다. 케이웨더()는 실내 공기질(IAQ: Indoor Air Quality)을 통합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해 실내 공기질 측정기 에어가드 K'를 개발했다. 미세먼지,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VOCs(휘발성 유기 화합물), 소음까지 총 6가지 측정요소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실내 공기 상태를 알려준다.

인체에 끼치는 영향과 체감 오염도를 고려해 측정된 공기질은 매우 나쁨(0~19), 나쁨(20~39), 약간 나쁨(40~59), 보통(60~79), 좋음(80~100)’ 5단계의 통합쾌적지수로 나타낸다. 또한 단계별로 본체 LED 조명 색(파랑-초록-노랑-주황-빨강)이 변하기 때문에 실내 공기 현황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어 직관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에어가드 K’는 공기질에 따른 행동요령을 알려준다. [사진출처: 케이웨더()]

 

 

본체, USB 연장 케이블, 어댑터로 구성된 에어가드 K' 상단을 터치하면 전원이 켜진다. ID를 만들어 와이파이나 LTE를 연결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애플리케이션 에어가드K IOT'를 다운로드하면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질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고 시간, 일간, 주간 단위의 그래프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다.

실외 환경이 나빠지거나 사용자 설정 기준을 벗어날 경우 휴대폰 푸시 알림을 보내준다. 통합쾌적지수에 맞는 실내환경개선 행동요령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게 에어가드 K’의 가장 큰 장점으로 손꼽힌다. ‘약간 나쁨이상일 때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야외에선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고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하라는 행동요령 정보가 화면에 뜬다.

에어가드 K'를 설치하는 곳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마포 중앙도서관은 7개 층에 총 35개를 설치했고 서초구 210여 개 어린이집에서도 어린이의 건강을 위해 설치하는 등 많은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꾸준히 케이웨더()를 찾고 있다.

 

# 실내외 공기질 통합 시스템

 

실외 공기질 측정기는 IoT 기술을 기반으로 미세먼지, 온도, 습도, 소음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한다. 국가 관측망이 제공하는 구()별이 아닌 내 위치 기반의 실외공기 상태를 제공받기 때문에 데이터가 비교적 정확한 편이다. 또한 실외 공기질(OAQ: Outdoor Air Quality)을 고려하여 실내 환기 여부를 가늠할 수 있어서 에어가드 K'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외 공기질 측정기 또한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공기질 상태뿐만 아니라 시간대별 날씨 현황과 일기예보도 확인 가능하다. 현재 약 3,000여 개의 실외 공기질 측정기가 설치된 상태로 건설 현장, 놀이터, 편의점, 학교 운동장 등 전국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다.

 

 

케이웨더 환기청정기 [사진출처: 케이웨더()]

 

 

케이웨더 환기청정기는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 화합물, 폼알데하이드, 라돈 등 가스성 물질까지 제거할 수 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만 처리하는 공기청정기보다 효율성이 높고, 환기기능과 필터 성능으로 인체에 해로운 오염물질을 강제로 배출시킨다.

또 하나의 특징은 전열교환 소자가 들어 있어 실외의 차가운 공기를 막아주고, 여름철 더운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실내로 공급해 냉난방비를 절약한다는 점이다. 장서로 평소 먼지가 많은 학교 도서관, 공기질에 민감한 어린이가 있는 유치원, 건강에 취약한 노인이 많은 노인 요양시설, 공기가 나빠지기 쉬운 환경의 체육시설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케이웨더()는 실내외 공기질 측정기와 환기청정기가 서로 연동되는 통합 시스템을 갖추었다. 환기가 필요하다고 실내 공기질 측정기 에어가드 K'가 행동요령을 알려주면 환기청정기를 사용해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면 된다. 동시에 실외 공기질 측정기 데이터를 확인해 창문을 열어 직접 환기를 할지 여부 또한 판단할 수 있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을 날씨와 공기에 접목시킨 케이웨더()의 눈부신 기술과 노력이 이뤄낸 성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