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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콘텐츠 #2 무한상상 팹 트레일러로 찾아가는 메이커 세계

'시험 없는 학교' 학창시절에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본 학교의 모습이 아닐까? 상상 속에만 존재할 것 같던 '시험 없는 학교'가 눈앞에 실현되었다. '자유학기제'가 전면 도입된 것이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중학교 한 학기 동안만이라도 시험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 탐색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정책이다. (교육부는 2013년 4월 자유학기제 도입 시행을 위한 42개 연구학교 발표를 시작으로, 9월 시범시행에 이어 2014년부터 2015년 말까지 희망학교의 신청을 받아 2016년 중학교 전체에 전면 도입 한다는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2016년 초 교육계의 화두는 단연 '자유학기제 전면 도입'이었다. 올해부터 전국 중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가 시행된 것이다. 자유학기제 동안 오전에는 정규 교과 수업이 진행되고 오후에는 주로 진로 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자유학기 활동이 진행된다. 또한 중간 기말 등의 지필 평가가 아닌 학교별로 학생들의 학습 진전 상황을 수행평가,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기록은 점수화, 등급화 된 기록이 아닌 교과관련 자율 과정은 학습 결과에 대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 서술식으로 기재하고, 교과 관련이 적은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해당영역 특기 사항에 기록한다.

자유학기제의 시행을 통해 학생들은 시험과 점수의 압박에서 벗어나 미래를 위한 실질적인 진로 및 적성 탐색의 시간을 갖게 되었고, 해당 기관들은 자유학기제에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하였다. 그 취지에 부합하는 것이 융합인재교육(STEAM)이다. STEAM교육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업(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융합형 교육으로 미국의 STEM교육의 영향을 받아 국내에 맞게 예술분야가 추가된 형태이다.

미국의 STEM교육에서 영향을 받은 만큼 교육 프로그램들도 닮은 부분이 많다. 그 중 떠오르는 분야가 ‘메이커 문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메이커 문화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제조 혁명의 기반이 되는 문화로, STEAM(과학, 기술, 공업, 예술, 수학) 융합의 대표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다. ‘learning by making(제작에 의한 학습)’ 즉 만드는 과정을 통해 다른 분야를 직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것을 가리키는 이 말은 STEAM 교육과 메이커문화가 서로 관련성 깊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learning by making(제작에 의한 학습)’를 통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해 과학, 기술, 공업, 예술, 수학 (STEAM)을 융합하여 배우게 된다. 이러한 메이커 활동을 통해 창의성, 호기심, 팀워크, 내적동기화를 성장시키고,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다른 문제 해결에 있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성장 마인드를 갖추게 된다. 국내에서는 미래부와 교육부가 협업하여 메이커 교육 활성화에 힘쓰고 있고, 그 두 기관의 지원을 받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다양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자유학기제에 시행되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버스’는 무한상상실에서 운영하는 ‘진로체험 펩트레일러’ 사업과 자유학기제의 '찾아가는 진로체험버스' 사업을 연계하여 자유학기제 시행 중학교 중 교육부에서 선정한 도서산간지역 학교에 찾아가서 펩트레일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메이커 문화를 체험은 물론이고, 지역 간 교육 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해 기획된 자유학기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는 크게 이동형 진로체험 공간인 '팹 트레일러'와 'VR체험 교육', '3D 펜 체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방문 할 학교와 협의 하여 '3D펜 체험 교육'과 'VR체험 교육'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이후에 ‘펩 트레일러 체험’을 통해 3D프린터, 다양한 VR의 작동 과정을 보고 레이저커터 등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자유학기 취지에 맞는 3D펜체험 교육과 VR 교육을 위해 각 4차시의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눈앞에 펼쳐지는 또 다른 세계, VR교육

실제 VR교육 초반에 상영되는
영상 캡쳐

실제 VR교육 초반에 상영되는 영상 캡쳐


스마트폰이 장착된 안경을 쓰면 영화 속 아이언 맨, 헐크로 변신한다. VR 교육을 시작하는 첫 동영상 내용이다. 사용자가 컴퓨터로 생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 데이터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인 VR(Virtual Reality)을 이제 교실에서 '찾아가는 무한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 프로그램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총 4차에 걸쳐 이루어지는 VR교육이 진행되는데, 첫 번째 시간에는 VR영상을 시청한 뒤 VR의 정의에 대해 생각하고 모둠별 토의를 거쳐 창의적인 VR의 정의를 발표하는 등의 VR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주력한다. 두 번째 시간에는 직접 메이커 트레일러에서 VR을 알아보고 실제 구글 카드보드 VR에 대해 배우고 만들어 보는 활동을 진행하게 되고, 세 번째 시간에는 미래의 가상현실 응용에 대한 마인드맵을 작성하고 현재 가상현실 기술 응용사례를 알아본다. 마지막 네 번째 시간에는 가상현실을 응용한 미래 직업 마인드맵을 발표하고, 메이커트레일러에서 다양한 종류의 VR과 3D프린터 VR 등을 체험하게 된다. VR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가상현실 체험 및 제작을 통해 창의력 배양은 물론 VR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분야와 관련된 진로도 고민해볼 수 있다.

VR을 체험하고 있는 학생

실제 VR교육 초반에 상영되는 영상 캡쳐

상상한대로 만들어 보자!
'3D펜 교육'

(좌)3D펜 사용법을 설명하는 강사3D
(우)펜에 대한 발표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

(좌)3D펜 사용법을 설명하는 강사3D / (우)펜에 대한 발표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


종이가 아닌 공중에 그림을 그린다. 공중에 그려진 그림은 만질 수 있는 객체로 만들어 진다. 이것은 3D펜만 있으면 가능하다. 3D 입체 창작물 제작과정은 메이커 문화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그 중 3D펜은 개인이 구비하기 힘들고 단기간에 학습하기 힘든 3D프린팅과 모델링 수업과 달리 누구나 쉽고 빠르게 입체적인 창작물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3D펜 역시 '찾아가는 무한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 프로그램에서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3D펜 교육은 VR교육과 같이 총 4차에 걸쳐 진행된다. 첫 번째 시간과 두 번째 시간에는 3D펜 활용 동영상을 보고 기본적인 이해 후에 모둠 활동을 통해 새로운 정의를 내리는 기본 이해 활동과 실제 3D펜으로 자신의 이름을 적어보고 제공되는 도면을 따라 그리면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활동을 한다. 세 번째 시간과 네 번째 시간에는 3D마을 설계라는 모둠 미션을 주어 1~2차시에 배운 기본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창작활동을 기획,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3D펜 교육은 학생들에게 입체적 사고를 키워주면서 디자이너 또는 엔지니어의 진로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이다. 또한 생각한 형태를 바로 실물로 손쉽게 만들어 보는 활동이기에 시제품 제작과 같은 메이커 활동을 체험하면서 특정 직업이 아니더라도 메이커 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실제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를 보면 '머리에서 생각을 하고 바로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해보고 싶었던 활동을 직접 체험하게 되어서 좋았다' 등의 만족감을 드러내는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상단 좌우)3D펜으로
모둠 미션을 하는 학생 둘
(하단)3D펜으로 설계 제작한 3D마을

(상단 좌우)3D펜으로 모둠 미션을 하는 학생 둘 / (하단)3D펜으로 설계 제작한 3D마을

찾아 가는 팹랩(fablab),
'팹트레일러'

펩 트레일러 전경

펩 트레일러 전경


팹트레일러는 말 그대로 이동 가능한 공간인 트레일러를 '팹랩(fablab)'으로 꾸민 것이다. 캠핑카가 의식주에 포커스를 맞춘 이동형 공간이라면 팹트레일러는 메이커 활동에 포커스를 맞춘 이동형 공간으로 보면 된다. 팹트러일러는 물리적 한계를 극복한 신개념의 이동형 팹랩으로 '찾아오는 팹랩'이 아닌 '찾아가는 펩랩'이 될 수 있었고, 특히 펩랩 체험이 힘들었던 도서산간 지역 학생들에게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펩트레일러 내부는 작지만 3D프린터, VR, 3D 펜, 드론 등 일반 펩랩 못지않은 다양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다. 도서산간 지역 학생들에게 펩트레일러는 인터넷으로만 보던 각종장비가 펼쳐진 그야말로 별천지다. 다양한 메이커 분야 중에서 단순하게 ‘3D펜 체험교육’이나 ‘VR체험 교육’ 한 가지를 체험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메이커 활동 중 특정분야의 집중 교육을 통해 메이커 문화를 알게 되고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에게 더 다양한 메이커 분야를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메이커로써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과정인 것이다. 펩트레일러 안에서 각종 장비들을 만져보고 설명을 듣는 학생들의 눈은 항상 빛이 가득하다.

(좌)펩 트레일러가 열리자
환호하는 학생들
(우)펩트레일러 안에서
장비 설명을 듣고 있는 학생들

(좌)펩 트레일러가 열리자 환호하는 학생들 / (우)펩트레일러 안에서 장비 설명을 듣고 있는 학생들

펩트레일러가 떠나도 메이커 활동은 계속 된다

무한상상실 홈페이지 이미지

무한상상실 홈페이지 이미지


'찾아가는 무한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의 가장 큰 장점은 프로그램 이름에서도 드러나듯 '찾아간다'는 것이다. 동시에 의구심이 들 수 있는 맥락이다. 반대로 '찾아오지 않으면' 혹은 '팹트레일러가 떠나면' 학생들은 더 이상 체험할 수 없을까? 답은 아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찾아가는 무한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를 애초에 기획단계에서부터 1회성 교육이 아닌, 메이커 체험의 도화선 삼아 지속 가능한 메이커 활동 교육을 염두하고 있었다. 해결책은 전국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무한상상실'과의 협업이었다. 실제 VR교육과 3D펜 교육 마지막에 공통으로 진행되는 과정이 방문 학교 인근에 위치한 무한상상실을 찾아보고 안내해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의외로 가까이 있는 팹랩 '무한상상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고, 알고 있었으나 이용방법을 몰랐던 학생들에게도 유익한 정보로 제공 된다. 학생들에게는 메이커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셈이고, 지역 무한상상실도 더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종점으로 달리는
'진로체험 펩 트레일러'

펩트레일러와 이천 경남중학교 학생들

펩트레일러와 이천 경남중학교 학생들


'찾아가는 무한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는 2016년 총 50회 운영으로 기획되어 6월 30일 경남 합천의 대병중학교에서 첫출발 하였다. 현재(10월 19일 기준)까지 총 26회 진행되어 그 간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를 체험한 학생은 875명에 달한다. 막 중반부를 넘어서 종점까지 딱 반 남은 운행이다. 지금까지의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 운영성적과 반응은 매우 긍정적, 그야말로 쾌속 질주 중이다.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는 지난 9월 말 중반부를 지나는 시점에서 중간체크를 실시하였다. 고장 난 장비와 추가로 필요한 새로운 장비를 구매하고, 차량내부에도 모니터를 추가 구비하는 등 유지보수가 진행되었다. 수시로 변경되는 수업 일시, 수업 인원 확인과 1차시 사전 수업 여부 등의 확인을 위해 체크리스트를 인터넷 공유 플랫폼을 통해 재단측과 실시간 공유하며 학교 측과 혼선이 없도록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였고, 특정 중학교뿐 만 아니라 재단과 협의하여 대한민국과학창의 축전, 창조경제혁신페스티벌 현장에서 진행했던 자율교육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VR체험 교육'과 '3D펜 체험교육'도 보다 나은 방향을 위해 외부전문가, 교육대상자들로부터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본 취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교육 장소 인근 무한상상실과 연계교육 강화를 위해 콜라보레이션 교육을 통해 무한상상실 홍보도 극대화 하고 있고, 펩트레일러 자체적 홍보를 위해 영상 콘텐츠도 제작하였다. 앞으로 마지막 일정까지 760여 명의 학생들이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를 만나게 될 예정이다. 중간체크를 통해 전반부의 성공적인 실행 에너지에 뒷심을 더한 '찾아가는 무한 상상실 진로체험 트레일러'. 안전적인 운행 종료와 함께 '펩 트레일러'를 거쳐 간 학생들에게는 메이커문화 체험을 통한 새로운 꿈의 시작이, 더 나아가 전국적인 메이커 문화 새싹들의 양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 본다.

김진주 메이크올 객원 기자
사진 한국과학창의재단, N15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