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 에버노트 공유하기
  • 링크드인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인쇄하여 공유하기

[메이커 스페이스를 가다]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

현재까지 한국의 메이커 스페이스들은 국가 혹은 기업이 주관하는 대규모 공간이거나 민간에서 운영하는 소규모 공방의 유형으로 분류 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소개할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는 전국 자치구에서는 최초로 서울 거점센터로 선정되어 지난 16일 개 소한 따끈따끈한 신규 메이커 스페이스이다. 미래창조과학부의 ‘2015 무한상상실 신규 운영기관 공모’를 통해 지원받는 이 공간은 기존 시흥2동 주민 센터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에 서 더욱 의미가 있다. 이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쉬운 생활 환경 주변에 메이커들을 위한 기반 시설이 설립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메이커 문화가 전문가들이 아닌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그러한 대상의 참여를 통해 전반적인 흐름을 만들고 있음을 떠올려 보면 국내의 움직임들은 아직까지 누구나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적 현상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미국의 경우 MIT의 ‘팹랩’이나 실리콘밸리의 ‘테크숍’ 등은 대학과 기업에 소속된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이 이러한 시설에 접근 하게끔 유도하고 이를 통해 문화 전반을 확장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의 개소는 한국에서도 이러한 움직임들이 가속화되는 신호로서 인식될 수 있다.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는 국비 1억7000만 원과 구비 1억5000
만 원 총 3억20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건립된 공간이다.

옛 시흥2동 주민센터 공간을 활용한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는
지상 2층-4층 616㎡ 규모로, 주요 시설로는 시제품제작실, 목재공
방, 봉제공방, 개인창업공간, 미팅룸, 무한상상 스튜디오, 전시실,
휴게실 등이 있다.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 층별 안내도

목공 공방에서 진행중인 워크샵

레이저 커팅기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의 2층에 위치한 목재공방에서는 디지털 장비 및 수공구를 활용한 목재 DIY 제작과 레이저커터등을 사용할 수 있다.
목재공방에서는 가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목재 및 공구, 칠, 마감법, 철물 등의 사용법을 교육해주는 DIY 생활가구 제작의 기초부터 서랍 장못, 나사 혹은 본드를 사용하지 않고 목재끼리만 연결하는 전통 짜맞춤기법등의 전문 기술까지 누구나 쉽게 배워 볼 수 있다.

개인 창업공간

미팅룸

또한 예비 창업을 위한 개인 창업공간과 그룹토의를 지원하는 미팅룸등이 위치하고 있다.

시제품 제작실

조립형 3D프린팅 Kit를 활용한 워크숍

3층에서는 좀 더 활발한 워크샵이 진행되고 있다.
시제품 제작실에서는 3D프린터, 아두이노등을 활용한 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오픈소스 하드웨어 아두이노를 활용한 제품을 활용하는 여러 워크샵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단순히 3D프린터를 활용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조립형 3D프린팅 Kit를 스스로 제작해 보고 작동원리를 습득하는 프로그램 또한 진행되고 있다.

무한상상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영상 교육

무한상상 스튜디오

또한 무한 상상스튜디오에서는 방송장비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영상제작이 가능하며 현직 방송 PD등의 전문가를 통한 영상 제작 전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무한 상상스튜디오에서는 이러한 영상의 기초적인 교육 뿐만아니라 미디어 아트 콘텐츠 전문가의 강의를 통한 뉴미디어 트랜드인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또한 접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워크숍 등을 통해 이용자들은 간단한 작업소스를 통한 실제 인 터랙션 VR Workflow까지 배워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봉제공방에서는 기본적인 패턴 제작부터 봉제를 활용한 실용적인 아이템을 직접 제작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봉제 교육이 이 루어진다.

가상현실(VR) 워크숍

봉제공방 제단실에서 이루어지는 봉제 교육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에서는 타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배울 수 없는 이러한 3D프린팅 조립교육, VR제작 등의 독창적인 교육을 지원 함과 동시에 목재 및 봉제 워크샵등의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접목함으로써 이용자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 를 편안하게 구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제작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는 어린이 방송국과 애니메이션 아 카데미, 디지털장비 (3D프린터, 레이저커팅기, 아두이노) 활용교육, 목재, 봉제 교육 등 개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부터 시제품 제 작까지 연계한 교육 방식을 지향한다.
또한 금천구 무한상상 스페이스는 자치구 최초의 메이커 스페이스인 만큼 자치 단체가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학교, 지역사회 단체등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구심점이 되어 메이커 문화를 확산하고 시제품 제작 등 개인의 아이디어가 사업 화가 가능하도록 멘토링을 지원하는 것 뿐만아니라 창업지원, 일자리 지원등과 같은 지역 연계 프로그램들을 계획 중이다. 이처럼 단순히 장비, 공간을 제공하는 공간으로써가 아닌 제작의 기초부터 활용까지 교육이나 워크숍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제공함으 로써 개인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

Let's MAKE Webzine 에디터 최선주